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공들여 제작한 소중한 제품에 어울리는 패키지도 필수품이죠. 물론 매장에서 간단히 판매하는 제품이라면 손쉽게 OPP 봉투를 사용할 수도 있고 세제처럼 플라스틱 용기에 들었다면 특별한 패키지가 필요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제품은 제품을 보관하고 운송할 때 보호할, 브랜드를 알려줄, 기본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할 사항들을 표기할 패키지가 필요합니다.
소비자 판매를 위한 제품 패키지 제작 가이드를 참고해보세요. 제작 전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정확한 사이즈 측정
패키지는 기본적으로 제품을 감싸 보호합니다. 패키지 내부에서 제품이 움직이거나 흔들리지 않도록 정확한 사이즈로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부에 들어갈 제품 사이즈를 기준으로 측정하여, 보다 정확한 제작을 위해서는 샘플 가제작을 먼저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제품 특성별 형태
제품의 모양과 크기에 따라 패키지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상하박스부터 단상자, 지네발 상자, 슬리브 등 다양한 모양과 형태가 있습니다. 다양한 변수를 체크하며 최종 형태를 결정지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가장 흔하고 간단한 형태는 아래위로 뚜껑이 있는 단상자인데요, 이때 종이가 두꺼우면 박스가 단단한 대신 접히는 부분이 터질 수 있습니다. 전문 제작 업체에 문의 후 진행하면 보다 쉬운 결정이 가능합니다.

3. 인쇄용 디자인
패키지 제작을 위해서는 인쇄용 파일이 필요합니다. 칼선이라 불리는 도면 위에 디자인을 얹는 작업이 필수입니다. 그리고 금박 등 후가공을 위해서는 해당 부분만 별도로 디자인 파일을 분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법적 표시 요건
상품에 따라 패키지에 표기해야 하는 법적 표시 사항들이 있습니다. 성분 표시, 사용 시 유의사항 등입니다. 패키지 제작 시에 이러한 요건들을 갖출 수 있는지 충분한 검토와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5. 납품 및 보관
기본적으로 박스는 종이를 잘라 제작됩니다. 납품 시에는 펼쳐진 상태로 배송됩니다. 사용 시에 하나씩 조립해서 사용하는 방식이니 사용 시까지의 보관 공간도 고려해서 제작 수량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 패키지가 친환경 인증을 받아야 한다거나 밀봉되어야 하는 등의 조건들이 추가되면 제작 준비 단계는 더 복잡해집니다.

제품 보호부터 운송, 브랜딩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는 패키지. 많은 변수와 결정해야 할 사항들이 많은, 결코 쉽지 않은 과정입니다. 패키지 전문가의 조언과 함께 더 쉽고 편하게 제작하고 싶다면 타라에 맡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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